이 책은 정규표현식의 모든 것을 다 다룬다고 할정도로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만 정규표현식 자체가 좀 그러하듯이 각 문법에 대한 설명이 기본적으로 있고 책이 전체적인 구성이 정규표현식으로 해결할 어떤 문제를 주고 그 문제를 해결할 정규표현식을 보여주고 그에 대한 설명이 이어붙는 구성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책을 읽으면서 오르고내리는 굴곡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냥 보기에는 상당히 지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딱히 정규표현식을 엄청나게 익혀야 한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가 아니라면 이 책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공부한 다른 것은 좀 어려운 일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보다는 이 책은 정규표현식에 대한 레퍼런스 북에 가깝습니다. 특히 이 책은 많은 언어별로 정규표현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C#, VB.NET, Java, JavaScript, PHP, Perl, Python, Ruby을 중심으로 각 언어별의 차이점을 일일이 짚어주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차근차근 공부한다기 보다는 정규표현식이 필요할때 찾아보면서 사용중인 언어의 특징을 파악하면서 참고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정규표현식에 대한 사용법을 잘 모른다거나 좀 더 알고 싶어서 공부하려는 의도라면 이 책보다는 200페이지도 안되는 손에 잡히는 정규표현식이 더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각 언어별로 정규표현식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외우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고 필요할때마다 검색하는 수밖에 없는데 HTML파싱, URL, 이메일, 전화번호 매칭 등의 실용적으로 쓰일 만한 예제들을 위주로 설명되어 있으며 중반부부터는 정규식 뿐만 아니라 각 언어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코드까지 담고 있기 때문에 틈틈히 참고하면서 보기에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한다기 보다는 정규식의 특성 및 각 언어별의 차이점에 중점을 두고 있는 느낌이기에 정규표현식을 잘 모른다면 약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