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주 간단한 설정을 올리고자 한다.. 근무하는 곳에서 Linux 기반으로 로그를 보거나 빌딩 작업을 하고 있다..
이전에는 관련 Tool 로 SSH Secure Shell 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지난주 서버 접근 제어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해당 시스템은 처음 본것이어서 개념만 알고 있다..
우선 해당 시스템의 정의를 간략히 풀어보자면, 사용자가 서버 접속 시 해당 시스템을 통해서 접속하고 사용자의 모든 작업 내역이나 기록등을 저장한다. 또한, 사용자의 명령어 통제 등을 통해서 인적 오류로 인한 사고 발생 방지가 가능하기 위한 시스템 이라고 한다..
헙;; 얘기가 다른곳으로 흘러가버렸다.. 무튼 근무처에서 위와같은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Telnet 접속을 기존 사용하던 Tool 에서 PuTTY 를 사용하게 되었다..
PuTTY 자체가 요근래에 출시한 제품은 아니지만, 난 사용을 아주 과거에 잠깐 사용하다가 이번에 다시금 사용하게 되었는데 로그를 띄우면 볼 수 있는 라인수가 너무 적은게 문제였다..
이건 머 로그 조금 올라가면, 지난 로그는 볼수도 없으니 추적도 안되고 말이지 ㅡㅡ..
그래서 옵션을 봤는데 그냥 봐서는 잘 모르겠어서 역시나 검색을 해봤다.. 당연히 해당 내용이 있었고 난 라인수를 늘려서 지금은 아주 편하게 과거 로그까지 추적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다..
이건 포스팅하기도 부끄러울정도로 간단한 것이지만 올려본다.. 한글판이건 영문판이건을 떠나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도록 한다..
실행시키면, 맨처음에는 왼쪽 메뉴중 Session [세션] 에 위치
할 것이다 그러면, Window [창] 을 클릭한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텐데 거기에서 Lines of scrollback [이전화면 저장 줄 수] 를 디폴트 200 에서 본인이 지정하고픈 수로 바꿔준다.. 본인 같은 경우는 5000 으로 했다..
이 부분은 본인들이 사용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지정하면 될 듯 하다.. 그런데 라인수를 수정한 후 난 당황했던 것이 저장 버튼이 없다 ㅡㅡ..
라인 수 수정 후에 Session [세션] 을 다시 클릭한 후 아래 그림처럼 본인이 갖고 있는 세션 명을 클릭해서 저장하거나 기본설정 또는 Default Settings 를 클릭해서 저장해주면 된다.. 설정이 잘 되어있는지 불안한다고..?? 그럼 머 해당 찾을 닫고서 다시 열어서 확인해보면 되지.. ㅋㅋㅋ..
진짜 심플한 포스팅이지만, 혹여라도 이런 소소한것 때문에 끙끙대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