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Outsider's Dev Story https://blog.outsider.ne.kr/
올해는 좀 더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뭘할까 생각하다가 그나마 내가 많이하는 것 중 하나가 인터넷에서 많은 뉴스나 링크들을 찾아보는 걸 오랫동안 했기 때문에 이런걸 어떤 뉴스레터식으로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사실 내가 관심가기거나 보는 것들은 대부분 트위터를 통해서 공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SNS 특성상 계속 보는 사람이 아니면 확인하기가 어렵고 놓칠 가능성도 높은 문제가 있다. 그래서 링크를 찾아보거나 뉴스들을 보는 건 일상이니까 모아놓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찌 보면 이건 약간 실험의 일정이기도 하다.(실험이라는 의미는 해보다 아니다 싶으면 안할지도 모른다는거...) 이렇게 모아놓으면 과연 유용할까하는... 예전에 xguru님의 기술뉴스도 잘 보았고 난하님의 Read Trend같은 형태도 있는데 나는 어떤 형태가 좋을지는 사실 맘을 정하지 못했다. 이런 저런 서비스들을 테스트해봤지만 그다지 맘에 드는 형태는 없어서 그냥 작성하기 편한 포맷을 그대로 이용했다. 따로 편집하는건 공수가 너무 들어서...
링크도 보고 쌓기만 하다가 정리를 좀 해보려니까 생각보다는 좀 만만치 않고(카테고라이징도 계속 고민 중) 첫 모음도 사실 해놓고 보니 만족스럽지는 않은데 하다보면 차차 자리를 좀 잡아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기술뉴스라고는 하지만 지극히 내 관심사에 모은 소식들이고 그렇다 보니 어떤 링크들은 최신이 아닌데 내가 최근에 본 소식들도 있을 수 있다. 지금 생각으로는 한달에 2번을 생각하고 있는데 어떻게 될지는 나도 잘...
웹
- React Chrome Developer Tools : 페이스북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React의 코드를 디버깅할 수 있는 크롬 익스텐션. (영문)
- Switchery : 체크박스를 iOS 7 스타일로 꾸밀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영문)
- Web Developer Checklist : 웹사이트를 만들 때 웹개발자가 점검해 봐야 할 목록과 그에 대한 관련 서비스가 잘 정리되어 있다.(영문)
- JavaScript Promise 외 튜토리얼 4종 라이브 소식 : 도창욱님이 HTML5 Rocks의 내용을 번역해서 제공하는 블로그로 최근에 추가된 자바스크립트 네이티브 Promise 등의 내용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해당 블로그에 최근 크롬 개발자 서밋에 대한 내용도 추가되었다.
프로그래밍
- Node.js: Why did Koding switch from Node.js to Go? : Koding이 왜 Node.js에서 Go로 갈아탔는가에 대한 질문에 Koding CEO가 직접 대답한 내용으로 코드가 많아졌을때 관리가 어렵고 프로파일링이 쉽지 않고 콜백헬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들었다. (영문)
- Web Developers: What should you be learning in 2014? : 2014년에 웹개발자가 어떤 기술을 배워야 하는가를 취업관련 사이트(영국쪽 기반)의 내용을 기반으로 분석한 글 (영문)
- IntelliJ IDEA Minimal Survival Guide : Jetbrain의 Intellij IDEA의 사용가이드를 정리한 내용으로 제목은 Minimal 가이드이지만 아주 자세하게 정리가 되어 있다. (영문)
- Introducing GitHub Traffic Analytics : Github에서 저장소 페이지의 방문 트래픽을 통계로 보여주는 기능을 추가했다. (영문)
읽을 만한 글
- 집에서 일하기 : 유칼립투스에서 일하는 박상민님이 자신의 경험에 기반해서 원격근무에 대해서 적은 글로 원격근무에 관심이 많다면 읽어볼 만하다.
- Flat Design vs. Realism : inTacto라는 회사에서 플랫 디자인과 리얼리즘 디자인에 대한 인포그래픽인데 아주 인터렉티브하게 잘 만들어져서 내용보다 인포그래픽 자체가 볼만하다. (영문)
- 일간워스트 개장기 : rainygirl님이 일간워스트를 만드는 과정을 자세하게 공유한 글로 여러가지 이슈들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고 발전했는지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 Introducing Jelly : 트위터의 공동창업자인 비즈 스톤이 Jelly라는 Q&A 서비스를 오픈함.(영문)
- The Year in Kickstarter 2013 : 킥스타터가 2013년에 어떤 일을 겪었는지 보여주는 프리젠테이션으로 2013년의 펀딩 금액 및 사용자에 대한 통계와 대표 프로젝트가 나와있다. (영문)
- OP.GG 오픈부터의 1년을 되돌아보며 : [LoL](League of Legends) 전적검색 사이트인 OP.GG를 오픈하고 1년간의 과정을 정리한 글로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하고 장애에 대응했는지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LoL을 안하더라도 읽어볼만하다.
- Outage post-mortem : 드랍박스가 지난 10일 장애를 겪은 후 정리한 포스트모템이다. OS 업그래이드 작업을 진행하던 중 해당 서버가 엑티브인지 검사하는 스크립트의 버그로 서버가 엑티브상태인데 업그래이드가 일부 진행되면서 디비의 마스터-슬레이브 연동에 문제가 생겨서 장애가 발생했다고 한다. 파일을 저장하는 서버는 아니라서 파일 손상은 없었다고... (영문)
- Google to Acquire Nest : 구글이 아이팟의 아버지인 토니 파델이 만든 Nest를 32억달러에 인수했다. Nest는 온도조절장치와 화재경보장치 등을 만드는 회사다. (영문)
- Stackoverflow.com 의 아키텍처 : 작년 Developer Conference 2013에서 스택오버플로우의 아키텍쳐에 대해서 발표된 내용이 정리된 글로 스택오버플로우가 서버 및 플랫폼이 어떤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프로젝트
- CocoaSPDY : 트위터가 공개한 iOS, OS X에서 사용할 수 있는 SPDY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 iSPDY : Voxer가 공개한 iOS, OS X에서 사용할 수 있는 SPDY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 hpack : 트위터가 공개한 HTTP 2.0 헤더압축에 대한 자바 라이브러리.
- AngularFire : 리얼타임 데이터 백앤드 서비스인 Firebase를 AngularJS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Angular 바인딩
My Comment..
항상 햄의 포스팅을 가져올 때는 고민을 살짝 하는데 이번 글은 조금 더 고민을 했다.. 다른 이유보단 구태여 과거 뉴스를 왜..?? 라는 부분 때문인데..
나 스스로 햄의 글들을 가져올 때 과거의 글을 떠나서 저런 부분이 있었구나.. 저렇게 정리를 했구나 하는 것 때문에 가져오는 것도 있지만, 해당 글처럼 기술 동향을 정리해둔 뉴스 포스팅은 비록 과거글이라고 할지라도 난 부끄럽게도.. 그 마저도 몰랐기에..
저 시점에는.. 이 글로 따지면 2014년에는 저런 기술과 뉴스가 이슈를 이루고 있었구나.. 하면서 어찌보면 과거를 답습..?? 하는 관점에서 고미을 하다가 글을 가져왔다.. 지금도 그렇지만 햄의 글을 과거부터 읽어가면서 몰랐던 기술, 언어, 오류, 뉴스, 생각 등등.. 많이 알아가고 있다..
점차적으로 현실에 가까워지고 있기도 하고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