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라이트 입문 : RIA 개발을 위한 - 애덤 내이썬 지음, 이정웅 옮김/에이콘출판 |
이번에 실버라이트 교육을 받으면서 교재로 쓰인 책이다. 이책을 중심으로 해서 진도를 나가진 않았지만... ㅎㅎㅎㅎ 어쨌든 현재 한국에 나와 있는 실버라이트 책으로는 이 책과 "HOONS 닷넷과 함게하는 실버라이트" 딱 2권 뿐인데 훈스닷넷에서 만든 책은 실버라이트 1.1 기반으로 만들어 졌는데 MS가 올해로 넘어오면서 1.1에 대한 플랜을 변경하고 대대적인 변화를 주어 2.0으로 방향을 바꿈으로 해서 현재로써 이책은 큰 의미가 없어진 듯 하다(샀는데.. ㅠ..ㅠ 공도님이 올리신 글 참고)
그래서 애덤 네이썬이 쓴 이 책이 현재 국내에서 유일한 책이나 마찬가지이다. 지금 실버라이트가 2.0 RC0까지 나왔지만 이 책은 1.0중심으로 되어 있다. 1.0 중심으로 되어 있다는 것은 자바스크립트로 실버라이트를 컨트롤 한다는 이야기이다. 1.0과 2.0은 그 기능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고 (내가 2.0 개발은 거의 손대지 못했지만) 전체적으로 아주 대대적인 변화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2.0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1.0을 보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하지만 양쪽을 다 할 수 있다면 좋은 거고.... 하다보면 자바스크립트로 컨트롤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어쨌든 1.0과 2.0은 아예 다른걸로 보아야 한다는 것인데 이책은 2.0이 등장하기 전에 작성된 책이다. (출시일은 올해 3월이긴 하지만 번역서이고 하니...)
국내에서 유일한 1.0에 대한 책이라고는 하지만 내용은 상당히 충실하다고 생각한다. 한권만 있으면 허접한 경우도 꽤 많지만 이 책은 상당히 충실한 편이다. 아무래도 실버라이트 1.0을 하려면 XAML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자바스크립트로 접근할 수 있는 영역과 자바스크립트의 활용능력 등등이 필요할 것인데 내 느낌으로는 이 책은 XAML에 좀 치중되어 있다. 그도 그럴것이 자바스크립트 자체가 하나의 언어이기 때문에 그 자바스크립트를 설명하기 위해서 많은 지면을 할애하기 보다는 대부분의 설명이 XAML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동작을 하기 위해서 XAML이 어떻게 구성되는 지를 보여주고 그에 대한 속성들을 자바스크립트 쪽에서 어떻게 접근하는지 정도만 간단하게 보여주고 있다.
자바스크립트를 복잡하게 써서 화려한 실버라이트를 다루는 것은 보여주지 않는다는 얘기다. 그건 자바스크립트의 활용능력에 달려 있으니까 능력껏 하라는 것이고 어떤걸 다룰수 있고 어떻게 접근하는지만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부실하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말그대로 그 이상은 개인 능력이니까...
이 책이 고급 사용자를 위한 타겟팅이라고는 보이지 않고 제목대로 입문용이다. 각 객체의 특성과 기능들에 대해서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다. 그 이상은 각자 노력하는 수밖에.... 중간중간 현재 1.0이 가진 버그라던지 불가능한 점, 주의해야할 점들까지도 자세하게 짚어주고 있기 때문에 1.0에 대한 입문용으로는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비교 대상이 없긴 하지만...) 지은이가 많은 테스트와 이해를 가지고 책을 썼다는 것을 느낄 수 없다.
1.0이기 때문에 비쥬얼 스튜디오가 필요 없어서 툴에대한 얘기는 전혀 나오지 않는다. XAML도 익스프레션 블랜드를 사용해서 대부분 만들겠지만 여기서는 툴에 대한 언급만 잠깐 있을뿐 툴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설명은 전혀 나와있지 않다.
2.0으로 대세가 넘어가긴 했지만 1.0에 관심이 있다면 입문용으로 볼만하다고 본다. 물론 많은 활용을 위해서는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많은 포스팅들이 더 큰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