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리눅스 기반으로 콘솔에서도 명령어를 치곤 하지만, 그건 아무래도 대부분 서버 가동 내지는 로그보기에 대한 부분이고, 가끔 파일 권한을 바꿀 때가 있긴 하지만 그것도 File Zilla 를 통해서 마우스로 바로 수정이 가능하다..
그런데 숨겨진 파일 내지는 세팅 파일 등등 특정 폴더내에 있긴한데 찾기가 어렵다거나 파일이 여러곳에 나눠져 있는 경우 최상위 폴더에서 한방에 처리를 해야 될 때가 있다.. 물론 그것도 File Zilla 에서 가능은 하지만 시간이 겁니 오래 걸린다는 것.. 그게 문제다..
명령어부터 보자면, 아래와 같다.. 본인이 원하는 경로의 위치에서 입력하면 된다..
find . -exec chmod 777 {} \;
근데 나도 첨에 그랬지만 저게 먼말인지를 알아야지.. ㅡ;;ㅡ..
- find : 파일을 찾는다..
- -exec : 앞 조건[.]을 통해서 찾은 파일을 다음 명령어로 실행한다..
- chmod : 상태를 바꿔주는 명령어다..
- 777 : 파일에 대한 모든 권한을 준다..
- {} : 검색을 통해 찾은 파일을 뜻한다..
- \; : 명령어의 종료다.. 단, ; 만 존재할 경우 특수문자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꼭 \; 붙여서 명령어의 종료를 알리도록 한다..
위와 같이 붙여서 사용하게 되면, File Zilla 라보다 훨씬 빠르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캡쳐를 해서 어떻게 수정이 되고 하는지 화면이 있다면 더 좋을텐데 그게 좀 아쉽다..
무엇보다 내가 리눅스 전문가가 아닌 관계로 솔직히 저 명령어를 사용할 때 엄청 빠르게 타이핑 못한다.. 그래서 적어두고서 복사해서 쓴다.. ㅎㅎㅎ..
음.. 적다보니 나도 명령어 중 파일권한 777 에 대한 상세한 정의라던지 find 를 통해서 할 수 있는 각종 명령어에 대해서는 모른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좀 더 상세한 부분을 확인해서 올려야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