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Tags categorized posts and contents patterns..

[AJAX] Ajax Code E xamples.. [Book] About the book.. [CSS] CSS Code E xamples.. [DB] Sql Code E xamples.. [DEV] All development stor...

2016년 2월 25일 목요일

[Talk]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제?? 정치인이나 좀 관리하시지..

출처 : Outsider's Dev Story https://blog.outsider.ne.kr/

원래 기술적인거나 사적인거 외에는 잘 포스팅 안하는데 이건 해야겠다.....

나라에서 소프트웨어 기술자... 쉽게 말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먹고 사는 개발자들을 직접 나서서 관리해 주시겠단다.  자세한 얘기는 빈꿈emptydream님"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제 - 정부가 SW 기술자 경력 관리 한단다"를 보면 반대하시는 입장이긴 하지만 IT가 바라보는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제라는 제도에 대한 생각을 잘 요약해 주신듯 하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위 링크를 따라가 보시고 간단히만 보고 싶으면 빈꿈님으로 부터 퍼온 아래의 만화를 봐주시면 되겠다.

빈꿈님읜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제 설명 카툰
http://www.emptydream.net/2768

이게 내용이다. 공공쪽에 붙어먹고 있어서인지 이 제도를 작년에도 알고는 있었다. 자세히까지는 아니었지만.... 어쨌든 간에 그때는 분위기가 이런 분위기가 아니었고 이제 법안 올릴려고 본격적으로 하는건지 통과해서 시작이 된건지 웹에서 이 얘기가 많이 나온다.(대개 그렇듯 개발자는 그리 주류는 아니기에 그렇다고 메인 토픽에 올라갈 정도까진 아니다...)

솔직히 완전 이해타산적으로 딱 따져놓고 말하면 이 제도는 표면적인 내용만 봤을때는 나한테는 해가 될것도 없다. 그럴것이 난 대학교 4학년때 정보처리기사 따고 졸업했고 그리고 취업했고 경력1년 6개월차에 첫회사는 아직 안망하고 살아있고 정규직이다. 난 저기서 여러 조건을 잘 피해와서 내 경력을 인정받고 나라에서 넌 1년 6개월이야라고 인정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훨씬 오래 일했어도 저 조건에 재수없으면 나랑 비슷한 연차 인정 받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난 정규직으로 차지하고 앉아서 그럭저럭 하다보면 내 연차는 꽉꽉 채워진다 이 말씀이시다.

그럼에도 난 저 제도를 죽도록 싫어한다. 어느 병진이 저런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다. IT의 일상의 연차뻥튀기를 막아보겠다는 생각만으로 저따위 제도가 나올수 없는것 같다. 지네가(여기선 공무원이나 정치인이겠지...) 보기에는 별 기술도 없어 보이는 것들이 연차 얼마다 해서 돈 받아가는게 눈꼴시러웠고 뭐 의논하면서 어려운말 써가면서 무시받는 것도 기분 안좋아서 한번 당해봐라라고 만들지 않고서야 저런 생각을 할 수 있는가 싶을 정도이다.

하나하나 조목조목 따져 보자는 것은 아니고 정보처리기사가 머 대단한 자격증이라고 그걸 기준으로 삼냐? 나 대학 졸업할 때 컴파일의 컴도 잘 몰랐다. 학점도 개판이다. 군대갔다와서 좀 바짝해서 겨우 3점 만들었다. 그래도 정보처리기사 땄다. 한번 떨어졌는데 왜 떨어졌냐고? 시험은 붙었는데 학점이 3학년 이수학점이 안되서 떨어졌다.(별소릴 다하네 ㅡ..ㅡ) 그리고 학점 채우고 다시 봐서 붙었다. 필기부터 실기까지 한 5시간 공부했나? 셤전날 저녁까지 놀다가 자기전에 좀 보고 자고 그러고 그냥 붙었다. 대개 떨어지면 방심해서 떨어졌지 어려워서 떨어지진 않을 시험이다. 비전공자에겐 어렵다지만 그래도 비전공자중에 가장 많이 따는 자격증중 하나가 정보처리 기사인걸로 알고 있다. 이걸 기준으로 한다고?? 미치고 환장...

일단 정부가 손수 날 관리해주겠다는게 맘에도 안들고 저건 경력 뻥튀기를 막기는 커녕 오히려 더욱 만들어 낼것으로 보인다. 정보처리기사 없이 고급으로 일하던 사람은 갑작스런 이런 상황에 IT떼려치는 사람이 허다할 것이고 개발의 개자도 모르다가 회사에서 서류찍어줘서 고급개발자 되는 사람들이 넘쳐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애들이 어깨 힘주고 다니겠지... 고급이라고.... 그런 애들 밑에서 배우면서 또 본의아니게 허당 개발자들 나오는거고.....

지금도 공공SI보면 내 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에 눈물이 날 지경인데 이걸 더 막장으로 만들겠다고.... 순진한건지 멍청한건지..... 머 IT에 공공만 있는건 아니니까 세상이 바로 뒤집어 지지는 않겠지만 무슨 생각으로 만드는건지 정말 정말 궁금할 따름이다.....

올해부터 정보처리기사 응시료를 2-3배쯤 받으면 모자란 세금 충당을 잘 되겠다........ 쓸말은 많은데 정리도 잘 안되고 쓸수록 흥분되는것 같아서. 이만 자제를...... ㄷㄷㄷㄷㄷㄷㄷ

My Comment..
이 글이 햄 블로그 기준 2009년 2월 이다.. 그 때도 여전히 공공사업을 하는 첫 회사에..
있었을 때였는데.. 그 때 한참 이슈가 되면서.. SW 기술자 신고를 했었다..
서류 열심히 뽑고 맞추고 해서 말이지.. 근데 그 때는 크게 생각을 못했다..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나.. 2009년에서 몇 년뒤에는 짜증이 나는 항목이었다..
햄 말대로.. 개발의 개자도 모르는 것들이.. 경력 채웠다고 고급이 되거나..
대학원 나왔다고, 자격증 꼴랑 하나 갖고 있다고.. 고급, 특급이 되곤 했으니..
[물론 나도.. 자격증에 대학원에 다 갖고 있고, 나오긴 했지만.. 내가 자격증을 따거나
대학원을 나온건.. 저 시점도 아니고, 요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도 아니었다..]

무튼 그런거 보면서 참 개탄 스럽고.. 우리 나라가 한심했었다.. 말로는 IT 강국이..
어쩌고.. 떠들고 다니니.. ㅋㅋㅋ.. 참 웃기지.. 근데 더 웃긴건.. 몇 년 뒤였으니..
2012년.. 후반기에.. 기술자 신고제도 폐지.. 단순히 경력관리용으로 쓴단다..

그동안 저놈의 SW기술자 신고제도 때문에 들어간 내 세금은 어쩔.. 짜증.. ㅎㅎ..
항상 우리나라의 국가예산은.. 다 멍청한 높으신 분들 덕분에.. 개같은 곳에 쓰인다능..
[저런 제도를 만드는 놈들은.. 개발이란 것을 알기는 할까.. 진정 궁금.. ㅡㅡ..]

각설하고.. 요새 어디선가 들었는데.. 더 황당하게도.. SW 기술 경력을..
요건이 만족하는 사람을 시험을 보고 등급을 매긴다는.. 얘기도 흘러나오더란..
할 일이 그렇게나 없나.. 좀 생산성 있고, 진정으로 미래 지향적인것에 투자가 되고..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 제발 좀.. 정력[정신력] 낭비 말고 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