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리눅스에 좀 길을 들이고 있는 관계로 Ubuntu에 개발환경을 설정하고 있는데 Eclipse는 아무런 문제가 없이 설치가 됐는데 aptana Studio는 제대로 되지 않았다. aptana가 Eclipse 기반이기 때문에 동일할 꺼라고 생각했는데 사용하려고 Standalone버전을 받아서 설치를 진행하니까 설치과정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실행을 하니까 다음과 같은 에러메시지가 나타났다. (물론 이클립스를 설치했다고 쓴것과 같이 JRE는 이미 설치한 상태이다. JRE가 없으면 이클립스나 aptana나 돌릴수가 없다.)
Java의 GUI라이브러리인 SWT의 문제인듯 보인다. 워크벤치 설정후에 위와같은 메시지가 뜨고 이유야 어쨌든 SWT문제로 aptana Studio를 실행하지 못하고 종료되어 버린다.
위 리눅스는 Ubuntu 8.10 Intrepid Ibex인데 찾아보니 Aptana Studio FAQ에 해당 내용이 있었다. 링크에 사용법이 나오지만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Apnata Studio에 압축을 풀어준다. 위 링크에서는 /usr/local/aptana에다 풀라고 했지만 위치는 원하는 것 어디든지 별로 상관이 없다.
- xulrunner 1.8.*를 설치한다. XULRunner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 xulrunner가 설치된 위치를 확인한다.
- runAptana라는 이름의 파일로 aptana의 환경을 설정하는 스크립트파일을 만들고 이 파일을 실행한다.
시냅틱을 이용해서 설치한 xulrunner은 /usr/lib/xulrunner에 설치가 되었다. 이 위치를 가지고 runAptana라는 파일을(꼭 파일명이 이럴 필요는 없지만...) 생성하고 에디터로 다음 스크립트를 입력한다.
1 2 | export MOZILLA_FIVE_HOME=/usr/lib/xulrunner /home/outsider/Utilities/aptana/AptanaStudio |
MOZILLA_FIVE_HOME에 xulrunner의 위치를 설정해 주고 Aptana가 설치된 폴더의 AptanaSudio라는 실행파일을 지정하명 된다.(aptana까지가 폴더위치이고 AptanaStudio는 실행파일이다.) 이렇게 설정하고는 Aptana Studio를 실행할 때 항상 runAptana를 이용해서 실행하면 Aptana Studio가 잘 실행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