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일전 Linux 검색을 통한 파일권한 바꾸기 내용으로 포스팅을 했었다.. 포스팅 말미에 777 권한에 대한 부분과 find 를 활용한 디테일한 명령어를 재 포스팅하고자 했었는데 그 중 하나로 오늘은 chmod 777 처럼 권한부여에 대한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한다..
무작정 내가 아는 것으로만 하면, 잘못된 정보를 전파하거나 나 스스로 잘못된 정보를 알고서 넘어갈 우려가 있기에 역시나 검색을 좀 해봤는데 누에고치의 누리집 블로그에 참고하기 좋을만한 포스팅이 있었다.. 단, 해당 포스팅에는 chmod 에 대한 간단한 내용만 있기에 옵션 내지는 좀 더 상세한 부분은 스스로 검색을 더 해야 된다..
chmod 명령어의 기본적인 패턴을 보자면, 내가 제일 많이 쓰는 권한인데 아래와 같다..
chmod 777 redpigdevs.java
즉, chmod [권한] [파일명] 패턴이다.. 앞에 명령어 chmod 는 상태를(Mode) 바꿔주는(Change) 명령어의 줄임말이라고 한다.. 이번에 처음 알았다능..;;; 성격상 어원을 찾거나 히스토리를 알아보고 하는 편이 아니다보니.. ㅎㅎㅎ..
권한은 세 가지의 권한이 있다.. 쓰기, 읽기, 실행
해당 권한은 방문자, 관리자, 사용자로 나누어진다..
그렇다면, 위의 chmod 777 redpigdevs.java 에서 권한 777은 방문자, 관리자, 사용자에게 해당 파일에 대해서 모든 권한을 주겠다는 것이다..
권한 숫자에 대한 패턴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0 - 권한 없음
1 - 실행만
2 - 쓰기만
3 - 쓰기 실행
4 - 읽기만
5 - 읽기 실행
6 - 읽기 쓰기
7 - 모든 권한
여기서 숫자의 첫번째는 사용자, 두번째는 그룹, 세번째는 관리자 이다..
물론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하것처럼 File Zilla 를 통해서 하면 훨씬 간단하긴 하다.. 권한을 바꾸고자 하는 파일에서 우클릭을 해서 파일권한 메뉴를 들어가면, 소유자 권한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그리고 그룹 권한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마지막으로 공개 권한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을 한방에 설정할 수 있으니까..
나부터도 옛날 같으면, 걍 편한 Tool 을 이용했을테지만, 심경에 작은 변화가 생긴 이후로는 Tool 을 사용하더라도 아날로그식으로 직접 타이핑하고 하는 부분도 꼭 인지를 하려고 노력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